[중년 경제] 불공평한 게임 이기는 법 : Moneyball | 머니볼 다시보기

불공평한 게임 이기는 법 : Moneyball | 머니볼 다시보기

미국 메이저리그 오클랜드 애슬레틱스의 통계 기반 운영 시스템을 다룬 영화 ‘ 머니볼 ’은 빌리 빈 단장의 철학을 엿볼 수 있는 명작입니다.
작품에는 빈 단장의 오른팔로 피터 브랜드라는 인물이 등장합니다.
야구인 출신이 아닌 숫자에 미친 괴짜이지만 빈 단장은 그의 능력을 높게 사고 중용합니다.
피터는 실존 인물인 폴 디포디스타에서 영감을 받은 캐릭터 입니다.
머니볼의 이야기는 메이저리그에서 점수를 뽑아내는 선수는 트레이드 되고 예산이 적은 구단이 20연승이라는 쾌거를 이룬 이야기를 영화입니다.
살아가면서 관점을 바꾸는데 도움이 되는 영화 Moneyball | 머니볼 다시보기 추천 드립니다.

영화에 대한 줄거리는 많이 나와 있어 생략하고, 다른 관점으로 본 영화의 이야기해보고 싶네요. 머니볼은 실제 이야기를 영화로 만든 것이라 우리가 아는 사실과 틀린 내용도 있고, 야구를 좋아하시는 분들은 영화의 내용이 너무 각색되었다고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 영화의 사실적 이야기를 중심으로 잡고 이야기 해야합니다.

오클랜드는 가장작은 연봉 총액으로 가장 많은 승리를 거두었습니다. 위에 보시면 뉴욕 양키스와 오클랜드의 연봉 비교 금액입니다.
모든 경쟁은 자금이 충분하면 유리한것이 사실!!!
많은 돈을 들여 점수를 잘 뽑아내는 선수를 데리고 오면 당연히 유리 하겠죠?
그리고 이러한 자금적 측면으로 보았을 때 경기를 하기 전 이미 ‘ 불공평한 게임 ‘이라는 것을 알수가 있고, 경쟁을 해야하는 당사자들은 진이 빠질 것입니다.
하지만 저런 연봉차이가 있어도 오클랜드는 20연승이라는 기록을 만들고, 포스트시즌에 진출하였습니다.

오래된 야구계에 대한 도전

빅볼 : 홈런 과 장타를 중시
스몰볼 : 도루와 희생번트와 같은 작전을 중시
머니볼 : 데이터 분석을 통해 저평가된 선수들로 승률을 높이는 방식

당시 메이저리그는 선수 개개인의 데이터와 스타성이 있는 (잘생기고 구장 밖에서의 매너) 선수들에게 높은 연봉을 주었습니다.
머니볼은 이러한 업계에 대해 전혀 다른 시점으로 해석을 하고 있습니다.

Moneyball 가장 좋아하는 장면 중 하나 :

불공평한 게임을 이기기 위해 필요한 것은?

  1. 승리를 위한 전문가의 시장 분석.
  2. 게임을 이기기 위한 방법에 대한 믿음.
머니볼 명언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첫번째로 이기기 위한 시장 분석을 해야합니다.
이 조사는 데이터화하여 평균점이라는 것을 만들어야 할 것 입니다.
하나의 기준점을 정하게 되면 반드시 그것에 대한 수학적 통계는 나올 것입니다.
타점 방어율 승률 모든것이 기준점이 정해진 상태에서 나온 확률이고, 이러한 확율은 가치로 환산이 됩니다.
머니볼의 데이터 분석은 개인적으로 어떤 기준을 잡았는지 너무 궁금합니다.
영화에서는 출루율을 기준으로 데이터를 만들었다고 하지만 간단하게 데이터화 하지는 않았을 것입니다.
이런 데이터화를 하기 위해서는 철저한 시장조사를 해야하고 시장의 기준을 잡을 수 있는 전문가가 있어야 할 것입니다.
두번째는 이러한 방법을 정하였을 때 나의 믿음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빠른 결과치를 원하기 때문에 목표에 도달하기 전에 포기합니다.
하지만 나의 방법이 맞다라고 생각한다면, 독불장군처럼 밀어 붙여야 합니다.
한마디로 의심을 하지말고 가능성에 가치를 걸어야 합니다.

모든 미래는 일어나지 않는 일이고 가능성입니다.
이러한 가능성에 우리는 의심을 하지 말아야 믿고 움직일 수가 있습니다.

Moneyball | 머니볼 다시보기 추천 : 사업을 하시거나 전문적인 일을 하시는 분이라면 새로운 영감을 얻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머니볼 다시 보기

중년을 위한 취미 정보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