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한산성 다시보기 | 왜 병자호란이 일어났나?

알고보면 재미있는 역사 영화 | 남한산성 다시보기

광해 다시보기 시작으로 남한산성 다시보기 연달아 2편을 보았습니다.
역사적 배경으로 한 영화를 너무 좋아하여 순삭 해버렸네요.
광해군과 남한산성은 역사적으로 연결이 되어 있는 배경이 있습니다.
Netflix에 2편 다 올라가 있어, 하루만에 다 보았네요~

영화 남한산성은 배경과 음악을 정말 신경써서 만든 영화입니다.
인물 하나하나 표현도 잘하였고,
무엇보다 최고의 연기자들 ( 이병헌 , 김윤석 , 박해일 , 고수 외 )
너무나도 유명하신 배우들이 출연한 영화 입니다.

남한산성의 배우들의 갈등을 더 이해하기 위해서는
역사적 배경을 보시면 조금 더 쉽게 이해가 되실 것입니다.

남한산성 다시보기 전 줄거리 요약

 

1636년 인조 14년 병자호란.청의 대군이 공격해오자
임금과 조정은 적을 피해 남한산성으로 숨어든다.

추위와 굶주림, 절대적인 군사적 열세 속 청군에 완전히 포위된 상황,
대신들의 의견 또한 첨예하게 맞선다.

순간의 치욕을 견디고 나라와 백성을 지켜야 한다는
이조판서 ‘최명길’(이병헌)과청의 치욕스런 공격에
끝까지 맞서 싸워 대의를 지켜야 한다는 예조판서 ‘김상헌’(김윤석).

그 사이에서 ‘인조’(박해일)의 번민은 깊어지고,
청의 무리한 요구와 압박은 더욱 거세지는데…

나아갈 곳도 물러설 곳도 없는 고립무원의 남한산성
나라의 운명이 그곳에 갇혔다!

출처 : 위키백과 영화 남한산성

영화 이미지

남한산성 예고편

병자호란 역사적 배경

여진족 (후금)은 임진왜란으로 세력을 키울수 있었습니다.
당신 누르하치는 조선에 지원병력을 보낸다고 하였지만, 조선에서는 오랑캐의 지원은 필요없다고 하여 거절을 하고, 명나라와 힘을 합쳐 일본을 물리쳤습니다.

 

임진왜란 7년 전쟁으로 명나라와 조선의 국력은 약해지고, 그 사이에 여진족은 후금을 세우고, 명나라를 위협하였습니다.

광해군은 이 당시 중립외교를 지향하였으나, 인조반정으로 왕권이 변하면서 친명배금 정책을 취하게 됩니다.

인조가 명나라를 선택한 이유

  1. 사상적 명분 : 임진왜란 7년을 도와주었기 때문임
  2. 현실적 명분 : 조선 내에서는 명나라가 후금에 무너질거라 생각안함. (현재의 미국과의 관계)
  3. 새로운 정권 정책 변경 : 중립 외교는 광해군과 북인만 찬성하였음. 동인 서인은 친명배금 정책
    • 인조는 왕권 인정을 받기 위해 명나라와 관계를 더 깊이 가져가야 했음

후금의 입장에서는 중립외교를 취하던 광해군과 북인이 사라지면서, 조선 침공을 계획하게 됩니다. (인조반정에 불만을 가진 이괄 역시 큰 역활을 합니다.)

인조 역시 왕이 되면서 정치적 이유로 친명배금을 선택할 수 밖에 없었고, 당시 시대적 상황이 후금 입장에서 조선이 없어져야 명나라와의 전쟁을 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병자호란 배경 관련하여

조선은 정묘호란 이후 후금과 형제의 관계를 맺었으나, 강화조약에 따라 명과의 관계에는 변함이 없었다. 

홍타이지가 칭제를 결심하고 조선에 보낸 사신은 인조와 접견을 못했고 홍타이지의 황제 즉위식에 참석한 조선 사신은 홍타이지에게 배례를 하지 않았다.

조선이 친명정책을 변경할 의사가 없음을 확인한 홍타이지는 명과의 전면전 전에 조선을 확실히 굴복시켜 배후의 위협을 제거하고자 1636년 12월 2일, 12만 군사로 조선을 침공했다.

당시, 조선의 대청 방어전략은 청야견벽(淸野堅壁)으로, 강한 청의 기병과 직접 맞부딪치는 것을 피하고 침공로 주변의 성에 군사를 집결하여 공성전을 강요함으로써 전쟁을 장기전으로 이끄는 것이었다.

이 전략은 명이 아무리 약체화 되었더라도 이를 배후에 두고서는 장기전을 벌이기 어려운 청의 약점을 노린 것으로, 유사시에는 수군이 약한 청의 공세를 피할 수 있도록 강화도에 파천하는 계획도 포함되어 있었다.

하지만, 정묘호란 당시 인조가 강화도로 파천하는 것을 지켜본 경험이 있는 청은 조선군이 지키고 있던 산성을 우회해서, 한양으로 신속히 남하하여 인조와 조정이 강화도로 피난하는 길을 차단하였다.

봉화를 통한 긴급 통신체계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조정이 청군의 침공을 인지한 것은 12월 13일이었습니다. 

인조는 청군이 한양에 거의 접근한 12월 14일에서야 파천에 나섰으나 강화도로 향하는 길이 이미 차단당한 이후라 남한산성으로 피할 수 밖에 없었다.

남한산성은 천혜의 요새로 1만 3천여 명의 조선군이 수성에 나서 청군이 이를 공략하기는 쉽지 않았으나, 사전에 방어를 위한 준비가 갖춰지지 않았던 터라 한 달 남짓 버틸 수 있는 군량 밖에 없어 장기전을 도모하기 어려웠다.

조정은 남한산성과 강화도가 항전하는 동안 전국 각지의 관군이 집결하여 청군의 포위를 풀 것을 기대하였습니다.

그러나 충청도 근왕병의 진격이 죽산에서 멈추었고(12월 19일) 12월 2월에서 청군에게 패배하였습니다.

수원 광교산 전투에서 청군에게 승리를 거둔 전라도 근왕이병마저 탄약 부족으로 퇴각함으로써 남한산성의 고립은 심화되었다.

한편, 평안도와 황해도에서 청야견벽 전략에 따라 수성을 준비하다 허를 찔린 조선군은 청군의 뒤를 쫓아 기남하하였으나 12월 25일 도르곤이 이끄는 청의 우익군에게 기습을 당하여 양근 미원으로 퇴각하였다.

양근 미원에는 약 1만 7천여 명의 조선군이 집결하였으나
청군과 정면으로 대결하지 못하였다.

인조와 조정은 수전의 경험이 적은 청군이 강화도를 공략하기 어려울 것으로 판단하였으나, 청군은 명 수군 출신의 공유덕과 경중명 등을 앞세워 강화도를 공격하였다. 

홍타이지는 인조가 1월 19일까지 항복하지 않자 강화도 공격을 명령하였고, 청군은 1월 22일 새벽부터 강화도 상륙을 시도하여 당일 오후에 강화산성을 함락시켰다.

비축 식량의 소진으로 어려움을 겪던 인조와 조정은 1월 26일 강화도 실함 사실을 접하자 항전의지를 상실했고, 결국 1월 30일(양력 2월 24일) 출성하여 삼전도에서 홍타이지에게 항복하였다.

위키백과 : 병자호란

남한산성 다시보기 사이트

 

남한산성 다시보기는 Netflix 통하여 가능합니다.
넷플릭스가 없으신 분들은 아래의 링크를 통하여 다시보기가 가능하십니다.

병자호란 관련 영화

병자호란 배경으로 한 최종병기 활 보러가기

추천 영화 드라마 보러가기

 


아름다운 중년 최신글